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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5호 마음다루기] 월인 칼럼 대승기신론 ⑤ 자기를 부분으로 앎으로써 전체가 되다
by 홀로스 on 11:22:27 in 무료기사☆

월인


크게 보시려면 클릭~마음의 과정을 명확하게 봄으로써 그 과정에 빠지지 않게 되면, 모든 마음의 현상에 에너지가 머물지 않게 되며 곧 응무소주應無所住하게 됩니다. 그리고는 모든 것이 현상이며, 이제 ‘내’가 올라설 자리가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다시 말해 이렇게 나누어져 있다 하더라도 이것이 내가 아니라는 것을 아는 겁니다. 누가 아느냐 하면 분리된 ‘내’가 알아요. 부분일 뿐인 ‘자아’는 전체가 아니고 존재의 주인이 아니라는 것을, 부분인 그 ‘자아’가 ‘알게 되는’ 현상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그것을 통해 전체 또는 심진여가 발견되는 거예요. 이건 참 놀라운 일이에요. 자기가 자기를 버림으로써 또는 자기가 자기를 부분으로 앎으로써 전체가 되는 겁니다. 어디에도 머물지 않게 되는 거예요. 그것을 응무소주應無所住라고 합니다(저자 주).

...그러니까 이 대승기신론은 사실상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것을 말로 설명하는 책입니다. 본질과 현상 이렇게 나누어 말하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에요. 본질은 개념 이상인데 어떻게 말로 설명할 수 있겠습니까? 그렇지만 어쩔 수 없이 나타내보일 필요가 있으니까 심진여문, 또는 본질 등의 이름을 붙인 거지요. 우리가 사용하는 말 자체가 파도입니다. 파도는 결코 물 자체를 표현해 낼 수 없어요. 그렇지만 다른 한편으로 보면 어떤 파도이든지 모두 물이잖아요. “야! 이 나쁜 놈들아” 이렇게 말해도 모두 본질인 것이고, “정말 고맙습니다” 하고 감사하는 마음을 아무리 표해도 본질의 표현일 뿐이에요. 본질이 그냥 표현되는 거죠. 그런데 굳이 그 파도를 심진여 파도와 심생멸 파도로 지금 나누고 있습니다. 심진여문과 심생멸문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다만 표현하기 위해서 구분한 것입니다. 표현할 수 없는 본질을 일심一心이라 했을 때,....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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