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9호] 우리가 보는 것은 우리가 경험할 수 있는 오감의 한계속 사물 - ‘깨어있기’가 깨어있게 한다(4부)
| 무연 | 오인회 편집부 인터뷰 |이번호부터는 오인회에 참여하였던 무연 님과의 대담을 위주로 오인회에서 진행되는 작업을 소개합니다. 감지에서 감각, ‘나’라는 느낌에까지 이르러 점차 마음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들을 하나의 ‘마음속 현상’으로 보는 과정을 세세히 담았습니다. 관심있게 봐주세요.무연 님은 ‘마음이란 무엇인가’를 탐구하면서, 생각이 어떤 과정으로 일어나는지 궁금했습니다. 우연히 《깨어있기》 책을 만나게 되었고, 책 속의 “우리가 보고 있는 것은 내 마음의 상”이라는 문구가 가슴에 와 닿았다 합니다. 그후 깨어있기 프로그램과 오인회 모임에 참가하면서, 내 마음의 상이 내면에서 언어로 나타난 것이 생각이고, 외부의 움직임으로 표출된 것이 행동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것을 자각하는 것도 자신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길 중에 하나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깨어있기’란 단어가 사람을 깨어있게 만드는 힘이 있다는 것을 느끼면서 지내고 있습니다(편집자주). -->...눈은 사물을 향하고 그 포커스도 맞추었지만 주의를 사물에 보내지 않는 주의제로나 전체주의로만 가 있어도, 눈의 초점이 달라진 것도아닌데 마음으로 ‘흐릿하게 보인다’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물리적 눈의 포커스는 그 사물에 가 있어도 그렇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바로 마음속에 쌓인 경험적 정보information를 외부로 투사하지 않아 흐릿하게 보이는 것입니다. 다르게 말하면 평시에 우리는 그 경험적 정보를 주의에 실어서 외부 사물에 투사해 보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이런 것을 자꾸 연습해보아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이제 눈에 보이는 것, 익숙하게 안다고 여겨지는 것이 하나의 느낌이라는 것이 와 닿게 될 것입니다. 그때 ‘세상은 마야maya다.’라는 말이 와 닿습니다. 환상이라는 말입니다. 왜 마야maya냐 하면, 우리가 보는 것은 우리가 경험할 수 있는 오감의 한계를 가지고 접촉하고 있는 사물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눈보다 더 정밀한 감각기관이 우리에게 없기 때문에 눈에 보이는 것이 ‘사실’처럼 보이지만 엄밀하게 말하면 눈에 보이는 ‘느낌’인 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리 눈에 보이는 매끄러운 유리잔의 표면이 바이러스 에게는 구멍 뚫린 계곡처럼 느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눈에 보이는 것이 느낌이라는 것이 철저하게 와 닿기 시작하면,....more 149호_146무연4(25_5).pdf
아침의 통찰 : 느껴지는 것은 ‘내’가 아니다(백일여행 2부)
백일의 여행, 늘 있는 주체인 관조의 발견과..(2부) 아침의 통찰 : 느껴지는 것은 ‘내’가 아니다 혜량스님│ 제23차 백일학교 졸업발표 그 사건이 일어난 다음부터는 아침마다
통찰이 일어났습니다. 새벽에 저절로 눈
이 떠지더군요. 내가 뜨려는 의도를 안 냈
는데도 눈이 떠졌어요. 눈은 그냥 떠지고
느낌들이 느껴졌어요. 그냥 몸으로 느껴
졌어요. 몸이 그냥 몸으로 느껴지고 어떤
통증이나 아픔 같은 것도 느껴지는데, 거
기다가 이름을 붙이지 않고 그 느낌이 있을 때 그냥 느낌으로 느껴졌
어요. 제가 자가면역질환이잖아요. 엄청 아프거든요. 아플 때 진짜 아
픈데, 거기에다가 이름을 붙이지 않고 그 느낌을 그냥 느끼는 거예요.
그러면 느낌은 느낌대로 있고, 느낌을 아는 이 마음은 이것대로 있더
라는 것입니다. 아픔과 아프지 않음이 동시에 있는 거예요. 그래서 아
프지만 조금 있으면 그 아픔이 사라지고, 아픔도 오래 안 가더라고요.
느낌은 오래 가지 않았어요.
그러다보니까 내가 아프다는 것을 붙잡지 않게 되었습니다. 몸은 아
파도 마음이 그 아픔에 붙잡히거나 취착하는 구조가 아니니까 아픔이
일어났다가 금방 사라지고 그 다음날 비슷한 시각이 되면 그 느낌이
똑같이 일어나는 거예요. 그런 식으로 이렇게 아픔이 느껴지고 몸이
느껴진 거죠. 그러면서 ‘아, 이건 느낌이지. 느껴진다는 것은 내가**이 글은 지난 7월부터 100일간 함양연수원에서 백일학교를 마친 혜량스님이 100일 간의 생활과 거기서 얻은 통찰에 대해 소개한 졸업발표를 녹취한 것임을 알려드립니다(편집자 주). 061백일의(25-2).pdf 백일의 여행, 늘 있는 주체인 관조의 발견과..(1부)** 백일학교 신청하기
백일의 여행, 늘 있는 주체인 관조의 발견과..(1부)
백일의 여행, 늘 있는 주체인 관조의 발견과 그것을 넘어가기(1부) 혜량스님│ 제23차 백일학교 졸업발표인생의 불만족과 결핍감으로 외적대상을 추구하던 소녀가 이번 생은 없는 것으로 치고 진리를 추구하겠다고 온 몸과 마음으로 불교에 뛰어들었습니다.대행스님을 통해 외적추구가 내적추구로 바뀌면서 잠시 기쁨을 맛보았으나 근본적 해결을 보지 못하고 늘 진리에 대한 갈증 속에 있어왔습니다. 그 과정에서 만난 초기불교, 나냐난다 스님, Mutual Causality in Buddhism and General System Theory, 이중표 교수 등 그외 전환점이 되어준 몇 가지 사실과 사람들을 통해 깊어지지만 그럼에도 여전한 갈증을 느끼던 스님.그런 스님이, 백일동안의 탐구를 통해 느끼고 경험한 불교와 깨어있기 이론의 체계적체험, 그 과정 속에서 몸으로 경험한 ‘늘 보는 주체’의 발견, 건드릴 수 없는 그것과 그것을 넘어설 준비 상태에 대해 이야기합니다.**이 글은 지난 7월부터 100일간 함양연수원에서 백일학교를 마친 혜량스님이 100일 간의 생활과 거기서 얻은 통찰에 대해 소개한 졸업발표를 녹취한 것임을 알려드립니다(편집자 주). 054백일의(1부)(25-1).pdf 늘 있는 주체인 관조의 발견과 그것을 넘어가기(2부)** 백일학교 신청하기
우리는 시간이 창조에 끼어들었을 때의 모습을 시각화할 수 있다. 보통 책처럼 편평하지만 펼치면 집, 동물, 정교한 조경, 그리고 심지어 그림이 튀어나오는 책을 생각해보라. 양자 수준에서 보면 창조도 이와 같다. 평탄함이 있었는데 갑자기 시공간에 물체들이 나타난다. 모든 것이 한꺼번에 튀어나온다. 따라서 입자들의 독립적 행동은 실제의 참모습을 보여주지 않는다. 나무, 구름, 식물, 혹은 인체는 (집을 짓기 위해 벽돌을 쌓는 식으로) 아원자 입자, 원자, 분자를 쌓아올려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아원자 입자들이 시공간을 가져오는 것이다. (저자 주)...소위 막다른 골목은 실제로 중요한 단서를 드러냈다. 시간은 뇌 속의 신경세포가 발화할 때마다 존재하게 된다. 시간의 창조는 계속된다. 살아 있는 한, 사람은 시간을 ‘창조’하고 있는 것이며 시간은 결코 바닥나지 않는다. (누군가가 “난 시간이 없어”라고 말하는 것은 실제로는 마감을 못 지켰다는 걸 의미한다.) 그러므로 시간의 기원을 찾아 빅뱅 이전으로 돌아갈 필요는 없다. 시간이 어디에서 왔는지 묻는 것은 실제로는 우주에 관한 것이 아니라, 지금 여기 우리 경험에 관한 것이기 때문이다. 다른 시간은 존재하지 않는다. 시간의 미스터리를 해결하면, 인간이 시간의 창조자인지 아니면 자신도 모르는 시간의 희생자인지, 즉 뇌 활동의 노리개인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다른 선택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 시간은 뇌에 달려 있고, 뇌는 시간에 달려 있다면, 우리는 모든 사람이 우주에 참여하는 가장 중요한 방식 중 하나에 대해서 말하고 있는 것이다. 상대성이론 전에는 모든 사람이 같은 시간 경험을 공유한다는 믿음이 일종의 우주적 민주주의를 형성다. 우리는 시간이 작동하는 방식에서 모두 평등했다. 이 상황은, 갈릴레이가 상식적인 현실을 강화한 몇 가지 중요한 관찰을 한 덕분에 (이탈리아의 위대한 르네상스 과학자 갈릴레오 갈릴레이를 기려서) ‘ 갈릴레이식 민주주의’라고 부를 수 있다. 예를 들어, 당신이 자동차를 운전하고 있는데, 당신의 차가 지나치는 순간 창밖의 누군가가 같은 방향으로 공을 던진다고 하자. 우리는 그 공의 속도를 확실하게 계산할 수 있고 그 결과는 항상 같을 것이다. 기차가 시속 100킬로미터로 움직이는데 승객 중 메이저리그 투수가 있다고 하자. 이 사람이 기차의 진행 방향으로 시속 150킬로미터의 속도로 공을 던지면, 철로 바깥에 있는 사람(정지 관성계)에게 보이는 이공의 속도는 기차 속도에 공 속도를 더하여 얻게 되는 시속 250킬로미터다. 이 갈릴레이식 민주주의는 고정된 지점에서 관찰하는 한 적합하다. 기차 안의 투수는....more 미내사소식지 2023-05.pdf
2023年 3月: 감각차단공간: 위대한 창조의 ‘네트워크’ 와 하나 되는 길
사마디탱크 같은 감각차단 공간에 들어가 일상적인 외부 감각자극으로부터 벗어날 때,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고, 어떤 가능성이 열리는지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편집자 주)...감각차단 공간(부유 탱크)에 들어가 있으면 새로운 경험을 자각하게 된다. 나는 겉으로 보이는 외부 현실이 실은 수많은 시뮬레이션이 어우러진 결과물이란 점을 발견했다. 처음에 내가 놀랐던 점은 그러한 시뮬레이션들이, 외부의 통상적으로 합의된 현실에 의해 우리가 실재라고 믿거나 경험하는 것 이외의 경로로도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이었다. 감각 입력을 차단하면, 일상적인 외부 현실에서는 자각하지 못했던 프로그램 시스템에 의해 자아Self가 프로그래밍되어 있음을 자각하게 된다. 나는 내 자아Self가 아닌 다른 실체들이, 현재 인정받고 합의된 과학에는 존재하지 않는 수단으로, 감각차단 공간에서 나와 상호작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나는 내가, 자아Self에 대한 시뮬레이션보다 훨씬 더 위대한 무언가이자 누군가라는 것을 발견했다. 인간성보다 훨씬 더 위대한 무엇과 너무 깊이 맞물려져서, 개별적인 인간으로서의 자아는 사라져버리고, 어떤 창조의 ‘네트워크’와 하나가 되었다. 감각차단 상태에서는 자아Self가 몸을 벗어나 언제로든, 어디로든, 어떤 형태로든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런 상태에서의 탐험은 내게만 국한된 경험이 아니다. 감각차단 상태에서 발견된 그런 현상들은 다른 사람들에 의해서도 진술되고 있다.감각차단 상태에서 경험된 내용은 강력한 현실 단서가 부족하다. 왜냐하면 내면 공간과 대안적 현실에서는 외적으로 실제 디스플레이 되는 게 없기 때문이다. 외적 현실에서 오는 자극은 내 바이오컴퓨터 화면에 나타나는 디스플레이(환상, 투사, 상상)에 패턴화하지 않는다. 따라서 나는, 투사가 , 발생하는 영역이, 외부 현실을 전담하는 지각 기관 바로 다음에 있는, 내면 수준의 시스템이라고 결론지었다.우리는 시각 영역에서 외부 현실의 등가물*에도 살아있는 이미지를 투사할 수 있고, 외부 현실 이미지가 없는 암흑에도 살아있는 이미지를 투사할 수 있다. 목소리처럼 명확한 소리도 외부 현실인 양 투사할 수 있다. 또는....more 미내사소식지 2023-03.pdf
2023年 1月: 합일의 신비경험
절정경험을 할 때 우리는 마음과 몸의 일반적인 분열을 극복하고 통일되고 완전한 상태에 도달했다고 느낀다. 또한 우리는 주체와 객체 사이의 평범한 구별을 초월하고 인류, 자연, 우주 및 신과의 황홀한 합일을 경험한다. 이것은 기쁨, 행복, 평온 및 내면의 평화에 대한 강렬한 느낌과 연관이 있다. (저자 주)...이 목록에서 알 수 있듯이 절정경험을 할 때 우리는 마음과 몸의 일반적인 분열을 극복하고 통일되고 완전한 상태에 도달했다고 느낀다. 또한 우리는 주체와 객체 사이의 평범한 구별을 초월하고 인류, 자연, 우주 및 신과의 황홀한 합일을 경험한다. 이것은 기쁨, 행복, 평온 및 내면의 평화에 대한 강렬한 느낌과 연관이 있다. 이 유형의 신비경험에서 우리는 3차원 공간과 선형적 시간의 평범한 현실을 떠나는 감각을 갖는다. 우리는 이 범주가 더 이상 적용되지 않는 형이상학적, 초월적인 영역으로 들어간다. 이 상태에서 무한과 영원은 경험적인 현실이 된다. 이 상태의 거룩함의 질은 이전의 종교적 신념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그것은 현실의 신성한 본질에 대한 직접적인 이해를 나타낸다. 절정경험에 대한 설명은 일반적으로 역설로 가득하다. 그 경험은 ‘콘텐츠가 없지만 모든 것이 포함된’ 것으로 묘사될 수 있다. 그것은 구체적인 내용은 없지만, 잠재적인 형태로 모든 것을 포함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우리는 모든 것인 동시에 아무것도 아닌 느낌을 가질 수 있다. 우리는 개인적인 정체성과 제한된 자아는 사라졌지만, 우리의 존재가 우주 전체를 포괄할 정도까지 확장했다고 느낀다. 유사하게, 모든 형상forms을 공empty한 것으로, 또는 공한 것을 형상들이 꽉 찬 것으로 인식하는 것이 가능하다. 우리는 심지어 세계가 존재하고 동시에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는 상태에 도달할 수도 있다.절정경험은 《우파니샤드Upanishads》에서 “모든 것을 아는 지식, 모든 것에 대한 지식을 제공하는 지식”이라고 묘사하는 우주 관련된 문제에 있어서 궁극적인 지혜와 지식으로 보이는 것을 전달할 수 있다. 이 계시는 물질주의 과학에 의해 연구된 세계의 다양한 측면에 대한 지식이 아니라, 현실의 가장 깊은 본질과 우리 자신의본성에 대한 지식을 포함한다. 불교에서 유사한 유형의 지식은 초월적 지혜 라고 불린다. 그것은 존재의 가장 근본적인 측면 에 대한 우리의 무지를 없애 준다....more 미내사소식지_2023_01.pdf
간직해야 할 경험은 단 하나도 없다 우리의 삶은 경험의 연속이다 그리고 그 경험을 간직하고 싶어 한다. 하지만 간직하는 순간 업業이 되어 그 업業의 세상, 틀(기준)에서 살게 된다.- 초현 - · 권두언: 간직해야 할 경험은 단 하나도 없다 … - 초현 -· 무연 님과의 대담 '깨어있기'가 깨어있게 한다 44· 진심직설 34회-월인越因· 홀로스 공동체 소식· 월인의 깨어있기 유튜브 강의 안내· 강의·도서 구입 안내 오인회소식지 140호 2023-05.pdf
나의 틀(기준) - 오인회 소식지 139호
나의 틀(기준) 삶은 나의 좁은 틀(기준)에서 보면 해결해야 하는 ‘고달픔’이고,나의 틀(기준)이 무한 확장이 되면 또 다른 ‘경험’이 된다- 초현 - · 권두언: 나의 틀(기준) … - 초현 -· 무연 님과의 대담 '깨어있기'가 깨어있게 한다 43· 진심직설 33회-월인越因· 홀로스 공동체 소식· 월인의 깨어있기 유튜브 강의 안내· 강의·도서 구입 안내 오인회소식지 139호 2023-04.pdf
행복 - 오인회 소식지 138호
행복행복으로 가는 길은 없다. 미래에 어디에도 행복은 없다. 지금 딛고 있는 이 발걸음이 행복이다.- 초현 - · 권두언: 행복 … - 초현 -· 무연 님과의 대담 '깨어있기'가 깨어있게 한다 42· 진심직설 32회-월인越因· 홀로스 공동체 소식· 월인의 깨어있기 유튜브 강의 안내· 강의·도서 구입 안내 오인회소식지 138호 2023-03.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