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9호] 우리가 보는 것은 우리가 경험할 수 있는 오감의 한계속 사물 - ‘깨어있기’가 깨어있게 한다(4부)
| 무연 | 오인회 편집부 인터뷰 |이번호부터는 오인회에 참여하였던 무연 님과의 대담을 위주로 오인회에서 진행되는 작업을 소개합니다. 감지에서 감각, ‘나’라는 느낌에까지 이르러 점차 마음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들을 하나의 ‘마음속 현상’으로 보는 과정을 세세히 담았습니다. 관심있게 봐주세요.무연 님은 ‘마음이란 무엇인가’를 탐구하면서, 생각이 어떤 과정으로 일어나는지 궁금했습니다. 우연히 《깨어있기》 책을 만나게 되었고, 책 속의 “우리가 보고 있는 것은 내 마음의 상”이라는 문구가 가슴에 와 닿았다 합니다. 그후 깨어있기 프로그램과 오인회 모임에 참가하면서, 내 마음의 상이 내면에서 언어로 나타난 것이 생각이고, 외부의 움직임으로 표출된 것이 행동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것을 자각하는 것도 자신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길 중에 하나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깨어있기’란 단어가 사람을 깨어있게 만드는 힘이 있다는 것을 느끼면서 지내고 있습니다(편집자주). -->...눈은 사물을 향하고 그 포커스도 맞추었지만 주의를 사물에 보내지 않는 주의제로나 전체주의로만 가 있어도, 눈의 초점이 달라진 것도아닌데 마음으로 ‘흐릿하게 보인다’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물리적 눈의 포커스는 그 사물에 가 있어도 그렇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바로 마음속에 쌓인 경험적 정보information를 외부로 투사하지 않아 흐릿하게 보이는 것입니다. 다르게 말하면 평시에 우리는 그 경험적 정보를 주의에 실어서 외부 사물에 투사해 보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이런 것을 자꾸 연습해보아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이제 눈에 보이는 것, 익숙하게 안다고 여겨지는 것이 하나의 느낌이라는 것이 와 닿게 될 것입니다. 그때 ‘세상은 마야maya다.’라는 말이 와 닿습니다. 환상이라는 말입니다. 왜 마야maya냐 하면, 우리가 보는 것은 우리가 경험할 수 있는 오감의 한계를 가지고 접촉하고 있는 사물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눈보다 더 정밀한 감각기관이 우리에게 없기 때문에 눈에 보이는 것이 ‘사실’처럼 보이지만 엄밀하게 말하면 눈에 보이는 ‘느낌’인 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리 눈에 보이는 매끄러운 유리잔의 표면이 바이러스 에게는 구멍 뚫린 계곡처럼 느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눈에 보이는 것이 느낌이라는 것이 철저하게 와 닿기 시작하면,....more 149호_146무연4(25_5).pdf
아침의 통찰 : 느껴지는 것은 ‘내’가 아니다(백일여행 2부)
백일의 여행, 늘 있는 주체인 관조의 발견과..(2부) 아침의 통찰 : 느껴지는 것은 ‘내’가 아니다 혜량스님│ 제23차 백일학교 졸업발표 그 사건이 일어난 다음부터는 아침마다
통찰이 일어났습니다. 새벽에 저절로 눈
이 떠지더군요. 내가 뜨려는 의도를 안 냈
는데도 눈이 떠졌어요. 눈은 그냥 떠지고
느낌들이 느껴졌어요. 그냥 몸으로 느껴
졌어요. 몸이 그냥 몸으로 느껴지고 어떤
통증이나 아픔 같은 것도 느껴지는데, 거
기다가 이름을 붙이지 않고 그 느낌이 있을 때 그냥 느낌으로 느껴졌
어요. 제가 자가면역질환이잖아요. 엄청 아프거든요. 아플 때 진짜 아
픈데, 거기에다가 이름을 붙이지 않고 그 느낌을 그냥 느끼는 거예요.
그러면 느낌은 느낌대로 있고, 느낌을 아는 이 마음은 이것대로 있더
라는 것입니다. 아픔과 아프지 않음이 동시에 있는 거예요. 그래서 아
프지만 조금 있으면 그 아픔이 사라지고, 아픔도 오래 안 가더라고요.
느낌은 오래 가지 않았어요.
그러다보니까 내가 아프다는 것을 붙잡지 않게 되었습니다. 몸은 아
파도 마음이 그 아픔에 붙잡히거나 취착하는 구조가 아니니까 아픔이
일어났다가 금방 사라지고 그 다음날 비슷한 시각이 되면 그 느낌이
똑같이 일어나는 거예요. 그런 식으로 이렇게 아픔이 느껴지고 몸이
느껴진 거죠. 그러면서 ‘아, 이건 느낌이지. 느껴진다는 것은 내가**이 글은 지난 7월부터 100일간 함양연수원에서 백일학교를 마친 혜량스님이 100일 간의 생활과 거기서 얻은 통찰에 대해 소개한 졸업발표를 녹취한 것임을 알려드립니다(편집자 주). 061백일의(25-2).pdf 백일의 여행, 늘 있는 주체인 관조의 발견과..(1부)** 백일학교 신청하기
백일의 여행, 늘 있는 주체인 관조의 발견과..(1부)
백일의 여행, 늘 있는 주체인 관조의 발견과 그것을 넘어가기(1부) 혜량스님│ 제23차 백일학교 졸업발표인생의 불만족과 결핍감으로 외적대상을 추구하던 소녀가 이번 생은 없는 것으로 치고 진리를 추구하겠다고 온 몸과 마음으로 불교에 뛰어들었습니다.대행스님을 통해 외적추구가 내적추구로 바뀌면서 잠시 기쁨을 맛보았으나 근본적 해결을 보지 못하고 늘 진리에 대한 갈증 속에 있어왔습니다. 그 과정에서 만난 초기불교, 나냐난다 스님, Mutual Causality in Buddhism and General System Theory, 이중표 교수 등 그외 전환점이 되어준 몇 가지 사실과 사람들을 통해 깊어지지만 그럼에도 여전한 갈증을 느끼던 스님.그런 스님이, 백일동안의 탐구를 통해 느끼고 경험한 불교와 깨어있기 이론의 체계적체험, 그 과정 속에서 몸으로 경험한 ‘늘 보는 주체’의 발견, 건드릴 수 없는 그것과 그것을 넘어설 준비 상태에 대해 이야기합니다.**이 글은 지난 7월부터 100일간 함양연수원에서 백일학교를 마친 혜량스님이 100일 간의 생활과 거기서 얻은 통찰에 대해 소개한 졸업발표를 녹취한 것임을 알려드립니다(편집자 주). 054백일의(1부)(25-1).pdf 늘 있는 주체인 관조의 발견과 그것을 넘어가기(2부)** 백일학교 신청하기
절정경험을 할 때 우리는 마음과 몸의 일반적인 분열을 극복하고 통일되고 완전한 상태에 도달했다고 느낀다. 또한 우리는 주체와 객체 사이의 평범한 구별을 초월하고 인류, 자연, 우주 및 신과의 황홀한 합일을 경험한다. 이것은 기쁨, 행복, 평온 및 내면의 평화에 대한 강렬한 느낌과 연관이 있다. (저자 주)...이 목록에서 알 수 있듯이 절정경험을 할 때 우리는 마음과 몸의 일반적인 분열을 극복하고 통일되고 완전한 상태에 도달했다고 느낀다. 또한 우리는 주체와 객체 사이의 평범한 구별을 초월하고 인류, 자연, 우주 및 신과의 황홀한 합일을 경험한다. 이것은 기쁨, 행복, 평온 및 내면의 평화에 대한 강렬한 느낌과 연관이 있다. 이 유형의 신비경험에서 우리는 3차원 공간과 선형적 시간의 평범한 현실을 떠나는 감각을 갖는다. 우리는 이 범주가 더 이상 적용되지 않는 형이상학적, 초월적인 영역으로 들어간다. 이 상태에서 무한과 영원은 경험적인 현실이 된다. 이 상태의 거룩함의 질은 이전의 종교적 신념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그것은 현실의 신성한 본질에 대한 직접적인 이해를 나타낸다. 절정경험에 대한 설명은 일반적으로 역설로 가득하다. 그 경험은 ‘콘텐츠가 없지만 모든 것이 포함된’ 것으로 묘사될 수 있다. 그것은 구체적인 내용은 없지만, 잠재적인 형태로 모든 것을 포함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우리는 모든 것인 동시에 아무것도 아닌 느낌을 가질 수 있다. 우리는 개인적인 정체성과 제한된 자아는 사라졌지만, 우리의 존재가 우주 전체를 포괄할 정도까지 확장했다고 느낀다. 유사하게, 모든 형상forms을 공empty한 것으로, 또는 공한 것을 형상들이 꽉 찬 것으로 인식하는 것이 가능하다. 우리는 심지어 세계가 존재하고 동시에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는 상태에 도달할 수도 있다.절정경험은 《우파니샤드Upanishads》에서 “모든 것을 아는 지식, 모든 것에 대한 지식을 제공하는 지식”이라고 묘사하는 우주 관련된 문제에 있어서 궁극적인 지혜와 지식으로 보이는 것을 전달할 수 있다. 이 계시는 물질주의 과학에 의해 연구된 세계의 다양한 측면에 대한 지식이 아니라, 현실의 가장 깊은 본질과 우리 자신의본성에 대한 지식을 포함한다. 불교에서 유사한 유형의 지식은 초월적 지혜 라고 불린다. 그것은 존재의 가장 근본적인 측면 에 대한 우리의 무지를 없애 준다....more 미내사소식지_2023_01.pdf
2022年 11月: 사마디탱크
미국과 호주 등지에서 활발히 이용되고 있는 마인드 기기 중 부유탱크라고도 불리는 사마디탱크에 대한 정보를 접하고, 하나의 도구로서 사용 가능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비행기가 있으므로 해서 굳이 공중부양을 위해 수십 년을 수련할 필요가 없듯이 짧은 순간에 깊은 이완과 명상의 상태로 들어갈 수 있다면 마인드 기기들을 사용해볼 가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더욱이 이 기기를 이용해 한번 깊은 명상 상태에 들어갈 줄 알게 되면 기기가 없이도 쉽게 그 상태로 들어가는 것이 가능하다고 하니, 이 기기들에 의존하지 않고 도구로서 사용할 줄 안다면 아주 쓸모 있을 것입니다(편집자 주)....우리 모두가 경험하듯이, 우리의 전 존재가 더 높은 단계로 상승하거나 훨씬 더 효과적이고 강력한 기능을 발휘하게 되는 정확한 시점을 예측할 수는 없다. 우리는 그것을 평정, 통찰, 지복, 견성, 창의성, 의식의 깨어남, 명료성, 지혜, 깨달음, 우아함, 최고의 경험이라 부른다. 평상시의 두뇌 기능은 희미한 그림자에 가려져 있지만 이러한 시점이 되면 두뇌의 실제적 힘과 능력은 완벽히 깨어나게 된다. 즉 두뇌의 보통 상태는 풍부하게 깨어 있는 것과 비교해 보면 깊은 수면 상태와 같다. 수면은 편안하고 기분 좋은 상태이지만, 누가 침대에서 평생을 보내려고 하겠는가?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능한 한 높은 단계, 높은 효율성의 상태에 존재하는 것을 더 좋아한다.인간 역사의 중심에는 이러한 초월적, 각성 상태에 들어가기 위해 효과적이고 안전한 테크닉을 얻기 위한 노력이 무수히 있어 왔다. 인간은 평정의 영역으로 들어가기 위해 막대한 노력과 발명에 힘썼다. 북을 두드리고, 춤을 추며, 찬송을 하고, 독특한 호흡을 하였으며, 머리를 세우고 어두운 동굴 안에서 수년 동안 앉아 기도하기도 했다. 그리고 신비한 문구를 암송하고, 야생 허브와 식물을 먹으며, 불꽃을 응시하고, 홀로 성적 능력을 강화시키는 훈련을 개발하고, 상징들을 응시하며, 화려한 예배 의식을 창조했다. 그러나 천 년 이상을 인간은 리듬에 맞춰 드럼을 치고, 호흡하고, 매우 특수한 방법으로 주의를 집중하는 법을 배웠음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상태를 일어나게 하기엔 서툴렀다. 그러나 인류는 그것을 다듬고 완벽하게 하여 세대에서 세대로 전수하였다. 이제 인간의 모든 노력은 대가를 지불받았다. 인간은 실제로 최고 상태peak state에 들어가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개발했다. 수많은 명상법을 그 한 예로 들 수 있다. 명상은 그것들을 가능하게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명상은 불완전하고 예측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그리고 거의 모든 사람들에게 어렵다. 명상이 실로 강력하고 안전하게 작용하기까지는 엄청난 양의 훈련과 혹독한 수련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선승禪僧에 대한 연구들을 보면 의도한 대로 신속하게 깊은 선정 상태에 들어갈 수 있기까지는 20년 이상 명상 훈련이 필요하다는 것이 입증되었다....more 미내사소식지 2022-11.pdf
2022年 9月: 중론 소개 강의 -비트겐슈타인의 신비 (3부)
달라이 라마가 이끄는 티벳불교의 최고과정에서 가르치는 중론中論은 불교논리학의 최고봉입니다. 그 내용이 너무 치밀하여 그 누구도 쉽게 풀어낼 수 없는 까다로운 내용으로, 논리를 통해 논리를 초월하며 깨달음에 이르는 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나가르주나(용수龍樹)의 이 중론中論은 불교 역사에서 석가모니 이후 새로운 획을 그은 일대사건이었습니다. 이때 이후 불교는 자신만 깨닫는 소승불교에서 인류 전체가 깨닫는 대승불교로 나아갔기 때문입니다. 대승의 보살도를 실천하는 달라이 라마는 중론을 항상 가까이 두고 늘 본다고 합니다. 이 까다롭기로 유명한 중론은 사실 불교의 공사상空思想을 가장 잘 보여주며 동시에 대승의 보살도를 깊이 암시하고 있기 때문니다. 이성의 논리학과 과학의 양자역학, 그리고 진리의 불교가 포함된 이 중론에 대한 소개 강의가 지난 1월에 있었는데, 그를 정리하여 3회에 걸쳐 연재합니다(편집자 주).‘나’는 추상그런데 우리는 ‘나’가 추상이라는 것을 모릅니다. ‘실존하지 않는 개념’이라는 것을 몰라요. 왜냐하면 마음은 개념에도 ‘느낌을 붙일 수 있는’ 놀라운 능력이 있기 때문이에요. 우리는 느낌이 있으면 실재한다고 믿습니다. 자, 보십시오. 실존한다는 것이 무엇인가? 행복이라는 것이 실존하느냐 이 말이에요. 그런데 ‘행복을 떠올려보세요.’ 그러면 특별한 어떤 행복했던 경험이 아니더라도 ‘행복한 느낌’이라는 것이 나타나요. 사실 행복이라는 것은 개별적인 즐거운 경험에서 공통점을 뽑아낸 추상적 개념인데, ‘행복’ 그러면 그 개념에 해당하는 어떤 느낌이 온다 이 말이에요. 행복 자체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아요. 개별적인 행복한 경험은 있죠. 그리고 행복한 느낌은 부산물입니다. 내가 뭔가를 갖고 싶었는데 얻었어요. 저 컴퓨터 갖고 싶었는데, 얻는 순간 행복한 느낌이 나요. 내가 갖고 싶은 컴퓨터를 가졌더니 어떤 느낌이 났다, 이것이 행복한 느낌의 한 예죠. 그러니까 행복한 느낌은 어떤 경험의 부산물입니다. 결코 행복 자체를 우리는 추구할 수 없어요.여러분, 행복 자체를 추구할 수 있습니까? 아무것도 안 하고 행복을 추구할 수 있어요? 무언가를 하거나 얻어야 행복감을 얻을 수 있잖아요. 그러니 행복은 부산물이지 결코 직접 목적으로 삼을 수 있는 목적지가 아닙니다. 그런데 사람들이 대부분 다 그래요. ‘너 왜 그렇게 열심히 일하니?’ ‘행복하기 위해.’ 그렇게 추상적인 무엇을 목적삼습니다. 그런데 사실 다르게 말하면, 현상적인 행복은 부산물이지만, 우리 존재 자체가 행복이기도 합니다. 왜냐면 행복감이 뭐예요? 떨리는 전율, 기분 좋은 조화로움, 뭐 이런 것이란 말이죠, 에너지의 가득 차 있음. 그런데 어린아이는 이미 그 상태입니다. 어린아이는 뭘 해도 행복합니다. 어린아이는 행복이 자기의 행동에 그냥 드러납니다. 우리는 행동을 해서 부산물로 행복을 느낀다면, 어린아이는 행복한 그 마음이 뭘 하더라도, 어떤 행동 속에서라도, 흙을 먹을 때도 드러나고 표현돼요.그래서 정말 깊이 들어가 보면 ‘나’라는 것은 없고, 우리의 존재 자체가 지극한 기쁜 전율이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본성의 드러남은 사트sat(존재), 치트chit(의식), 아난다anada(지복)이다, 라는 말입니다. 미내사소식_2022_09.pdf
그대는 고민하지 말라 행복하려고 고민하지 말고 행복이 무엇인가를 고민하라 자유롭게 살려고 고민하지 말고 자유가 무엇인가를 고민하라 그리고 고민하고 있음을 알아차리라 - 초현 - · 권두언: 그대는 고민하지 말라 … - 초현 -· 무연 님과의 대담 '깨어있기'가 깨어있게 한다 39· 진심직설 29회-월인越因· 홀로스 공동체 소식· 월인의 깨어있기 유튜브 강의 안내· 강의·도서 구입 안내 오인회소식지 135호 2022-12.pdf
합일合一 - 오인회 소식지 134호
합일合一요가Yoga란 신과의 합일이며, 그 핵심은 움직임을 통제하는 것이라 했다. 곧, 몸과 마음을 통제하여 고요하게 하는 것인데, 고요하다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인식과 느낌의 문제이다. 아무리 요동치는 물결이라도 멀리서 보면 고요할 뿐이다. 따라서 그것을 어떻게 느끼고 인식하느냐가 고요와 소란騷亂을 결정한다. 그것이 주체를 탐구해야 하는 이유이다. 지금 마음은 고요한가, 소란한가? 또는 소란해도 소란하지 않은가?- 월인 - · 권두언: 합일合一 … - 월인 -· 무연 님과의 대담 '깨어있기'가 깨어있게 한다 38· 진심직설 28회-월인越因· 홀로스 공동체 소식· 월인의 깨어있기 유튜브 강의 안내· 강의·도서 구입 안내 오인회소식지 134호 2022-11.pdf
그냥 한 발 내딛어 보자 - 오인회 소식지 133호
그냥 한 발 내딛어 보자일어나는 모든 마음에는 자성이 없다깨달은 견해에도 자성이 없고다가오는 모든 것에는 자성이 없으니 심오한 듯한 철학을 만드는 것을 멈추고 그냥 지금 다가온 길을 걸어라- 초현 - · 권두언: 그냥 한 발 내딛어 보자 … - 초현 -· 감각차단탱크 도입을 위한 모금이 아래와 같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무연 님과의 대담 '깨어있기'가 깨어있게 한다 37· 진심직설 27회-월인越因· 홀로스 공동체 소식· 월인의 깨어있기 유튜브 강의 안내· 강의·도서 구입 안내 오인회소식지 133호 2022-10.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