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연 | 오인회 편집부 인터뷰 |2013~2014년에 걸쳐 오인회에 참여하였던 무연 님과의 대담을 위주로 오인회에서 진행되는 작업을 소개합니다. 감지에서 감각, ‘나’라는 느낌에까지 이르러 점차 마음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들을 하나의 ‘마음속 현상’으로 보는 과정을 세세히 담았습니다. 관심있게 봐주세요. 이 글을 정리해준 영채 님에게 감사드립니다.무연 님은 ‘마음이란 무엇인가’를 탐구하면서, 생각이 어떤 과정으로 일어나는지 궁금했습니다. 우연히 《깨어있기》 책을 만나게 되었고, 책 속의 “우리가 보고 있는 것은 내 마음의 상”이라는 문구가 가슴에 와 닿았다 합니다. 그후 깨어있기 프로그램과 오인회 모임에 참가하면서, 내 마음의 상이 내면에서 언어로 나타난 것이 생각이고, 외부의 움직임으로 표출된 것이 행동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것을 자각하는 것도 자신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길 중에 하나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깨어있기’란 단어가 사람을 깨어있게 만드는 힘이 있다는 것을 느끼면서 지내고 있습니다(편집자주).월인 내적으로 올라오는 게 좀 전에 생각이 올라오는 게 느껴졌어요? 그 생각의 주인이 되었죠? 지금은 뭐가 주인입니까?무연 생각을 안 내면 특별히 질문할 게 없습니다.월인 매순간 뭔가가 올라와서 주인노릇을 할 때를 한번 잘 잡아채보세요. 이제 마음에서 올라온다는 게 뭔지 마음의 느낌이 뭔지 마음의 경계가 뭔지 아시겠죠? 그런 식으로 마음은 경계 짓고 자기주장을 하는 것이죠. 생각이란 놈이 나타나면 자기 주장을 하는 겁니다.무연 일상으로 돌아가면 흔히 생각과 복합적인 걸로 의문나는 시간이 더 많아버리니까 거기서 어떻게 조화를 해야 할지...월인 지금 그 느낌이 올라왔죠? 어떻게 될지? ‘일상으로 돌아오면 생각으로 올라오면 어떻게 해야 되지?’ 지금은 뭐가 주인입니까?무연 생각이 주인입니다.월인 그런 생각이 주인이 됐죠. 뭐가 나의 주인이 되어 있는지를 한번 잘 살펴보세요. 마음의 본질을 밝힌다는 것은 무슨 특별한 답이 있다고 보지마세요. 지금 이 순간 자기 마음의 작용이 어떻게 움직이는가를 볼 줄 알면 되는 겁니다. 마음의 작용 속에 들어가지 않으면 되는 거예요. 마음작용 속에 들어가지 않고 마음 작용을 잘 볼 수 있으면....more 170호_115무연24(29_3).pdf.pdf
[169호] ‘깨어있기’가 깨어있게 한다(24부)
| 무연 | 오인회 편집부 인터뷰 |2013~2014년에 걸쳐 오인회에 참여하였던 무연 님과의 대담을 위주로 오인회에서 진행되는 작업을 소개합니다. 감지에서 감각, ‘나’라는 느낌에까지 이르러 점차 마음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들을 하나의 ‘마음속 현상’으로 보는 과정을 세세히 담았습니다. 관심있게 봐주세요. 이 글을 정리해준 영채 님에게 감사드립니다.무연 님은 ‘마음이란 무엇인가’를 탐구하면서, 생각이 어떤 과정으로 일어나는지 궁금했습니다. 우연히 《깨어있기》 책을 만나게 되었고, 책 속의 “우리가 보고 있는 것은 내 마음의 상”이라는 문구가 가슴에 와 닿았다 합니다. 그후 깨어있기 프로그램과 오인회 모임에 참가하면서, 내 마음의 상이 내면에서 언어로 나타난 것이 생각이고, 외부의 움직임으로 표출된 것이 행동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것을 자각하는 것도 자신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길 중에 하나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깨어있기’란 단어가 사람을 깨어있게 만드는 힘이 있다는 것을 느끼면서 지내고 있습니다(편집자주).(지난 호에 이어서)월인: 생각으로 표현을 안 해도 좋아요. 그냥 느낌 속에만 있어보는 거예요. 표현은 어떻게 해도 상관없어요. 안 해도 상관없습니다. 자기 자신이 살펴볼 때는 아니까 자기 자신에게 느낌을 표현할 필요는 없잖아요.무연: 하다보면 생각으로 표현이 안 되어지면 뭔가 답답한 그런 느낌이 들더라고요.월인: 자, 지금 눈을 감고 느껴보세요. 눈을 감고 자신의 몸을 한번 느껴봅니다. 자신의 몸을 느껴보면 시각적인 상이 있죠. 시각적으로 상상이 되죠. ‘내 몸은 이런 느낌이야.’ 그것이 촉감과 함께 어울려져 경계가 명확해지지요. 사실은 촉감으로만 따지면 경계가 명확하지 않는데 시각적인 상이 붙어서 명확하게 있는 것 같이 상상하고 있는 겁니다. 그 상상을 지워버리세요. 시각적인 느낌은 지워버리고 촉감의 느낌이 있죠? 조금 전의 시각적인 상, 내 몸의 모습을 그렸을 때는 시각적인 경계를 그린 겁니다. 이제는 그 시각적인 경계를 지워버리고 촉감의 경계만 남겨두는 거예요. 촉감의 경계는 시각에 비해서 되게 애매해요. 몸이 안개 속에 있는 것 같아요. 이것은 시각적으로 구분하니까 그런 느낌이 드는 것뿐이에요. 자, 그다음에 자기 마음의 느낌, 나라는 의식적인 느낌을 한번 느껴보세요. 명확하지는 않지만....more 169호_111무연24(29_1).pdf
[149호] 우리가 보는 것은 우리가 경험할 수 있는 오감의 한계속 사물 - ‘깨어있기’가 깨어있게 한다(4부)
| 무연 | 오인회 편집부 인터뷰 |이번호부터는 오인회에 참여하였던 무연 님과의 대담을 위주로 오인회에서 진행되는 작업을 소개합니다. 감지에서 감각, ‘나’라는 느낌에까지 이르러 점차 마음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들을 하나의 ‘마음속 현상’으로 보는 과정을 세세히 담았습니다. 관심있게 봐주세요.무연 님은 ‘마음이란 무엇인가’를 탐구하면서, 생각이 어떤 과정으로 일어나는지 궁금했습니다. 우연히 《깨어있기》 책을 만나게 되었고, 책 속의 “우리가 보고 있는 것은 내 마음의 상”이라는 문구가 가슴에 와 닿았다 합니다. 그후 깨어있기 프로그램과 오인회 모임에 참가하면서, 내 마음의 상이 내면에서 언어로 나타난 것이 생각이고, 외부의 움직임으로 표출된 것이 행동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것을 자각하는 것도 자신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길 중에 하나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깨어있기’란 단어가 사람을 깨어있게 만드는 힘이 있다는 것을 느끼면서 지내고 있습니다(편집자주). -->...눈은 사물을 향하고 그 포커스도 맞추었지만 주의를 사물에 보내지 않는 주의제로나 전체주의로만 가 있어도, 눈의 초점이 달라진 것도아닌데 마음으로 ‘흐릿하게 보인다’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물리적 눈의 포커스는 그 사물에 가 있어도 그렇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바로 마음속에 쌓인 경험적 정보information를 외부로 투사하지 않아 흐릿하게 보이는 것입니다. 다르게 말하면 평시에 우리는 그 경험적 정보를 주의에 실어서 외부 사물에 투사해 보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이런 것을 자꾸 연습해보아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이제 눈에 보이는 것, 익숙하게 안다고 여겨지는 것이 하나의 느낌이라는 것이 와 닿게 될 것입니다. 그때 ‘세상은 마야maya다.’라는 말이 와 닿습니다. 환상이라는 말입니다. 왜 마야maya냐 하면, 우리가 보는 것은 우리가 경험할 수 있는 오감의 한계를 가지고 접촉하고 있는 사물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눈보다 더 정밀한 감각기관이 우리에게 없기 때문에 눈에 보이는 것이 ‘사실’처럼 보이지만 엄밀하게 말하면 눈에 보이는 ‘느낌’인 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리 눈에 보이는 매끄러운 유리잔의 표면이 바이러스 에게는 구멍 뚫린 계곡처럼 느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눈에 보이는 것이 느낌이라는 것이 철저하게 와 닿기 시작하면,....more 149호_146무연4(25_5).pdf
저자는 개인성을 인류가 지구상의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현상으로 설명합니다. 즉, 선사시대 원시인 사이에서는 자연과의 합일, 높은 공감 인식, 낮은 분리감이 지배적이었으나, 기원전 특정시기에 건조화라는 환경변화로 인해 생활방식뿐 아니라 인간정신에도 커다란 변화가 나타났고, 그것이 바로 강한 개인성 발현이라는 것입니다. 이같은 인류 정신의 극적인 변화를 가리켜 저자는, 진화 과정에서 인간 뇌의 폭발적 성장을 가리키는 용어인 ‛두뇌 폭발’에 빗대어 ‛자아 폭발'로 칭하고 있습니다. (편집자 주)...우리의 강한 개인성은 날 때부터 어른이 될 때까지 일반적 정신 발달의 한 부분으로 천천히 발달한다. 한 살 혹은 그 뒤로 몇 해 동안 우리는 어떤 수준의 분리도 체험하지 못한다. 우리는 외부에 대한 아무런 인식도 없다. 철학자 켄 윌버는 갓 태어난 아기의 경우에는 “자신과 환경과의 간극, 거리 또는 분리를 인식하지 않으므로 실제의 공간이 없다”고 지적한다. 그러나 우리가 나 자신을 인식한 다음부터는 우리는 혼자임을 근본적으로 인식하게 된다. 우리는 심리학자들이 이행대상行對象이라고 부르는 인형이나 장난감 같은 것들을 가지고 놀며 분리 불안을 억누르려 한다. 그것들은 항상 우리에게 혼자가 아니라는 것을 느끼게 해준다. 그러나 리처드 하인버그의 지적처럼, 원시인들에게는 이 과정이 우리와 같은 방식으로 발생하지 않으며 그들에게는 이행 대상이 거의 필요치 않다. 원시인 문화의 어린이들은 어른이 될 때까지 분리 인식이 강하게 발달하지 않으므로 이행대상이 필요하지 않다고 추정할 수 있다.나는 여기서 원시인들이 자의식이나 개인성에 대한 인식이 없다고 말하려는 것이 아니다. 당연히 그들도 자의식이나 개인성에 대한 인식을 가지고 있다. 만약 그들이 자신들을 세상과 분리된 존재라고 인식하지 않는다면 사는 게 불가능할 것이다. 그리고 그들이 서로서로 분리된 존재라고 인식하지 않는다면, 각 개인이 이름을 갖지도 않았을 것이고, 그들의 언어에는 ‘나’에 해당하는 단어도 없었을 것이다. 그것은 정도의 문제다. 내가 지적하려는 것은 우리의 자의식과 개인성이 그들보다 더 발달되었다는 것이다.자아를 뜻하는 ‘ego’는 라틴어로 ‘나다(I am)’를 의미하며,우리의 정신 가운데 ‘생각하는 부분’을 지칭한다. 즉 우리의 머릿속에서 결정하고, 계획하고, 심사숙고하고, 걱정하고, 상상하는 ‘나’이며, 스스로에게 자주 수다를 떨며, 기억과 이미지와 생각을 우리의 마음으로 끝없이 흘려보낸다. 자아는 우리 정신 가운데 이성과 논리의 힘이 나오는 부분이기도 하다. 이성은 바로 우리 머릿속에 있는 ‘나’이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스로에게 조심스럽고 신중하게 말한다. 그리고 우리와 원주민 사이의 근본적인 차이는 우리가 그들보다 자아에 대해 더강한 인식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마침내 우리가 ‘타락’이라 부르는 변화가 실제로 무엇이었는가를 주장할 수 있는 지점으로 우리를 이끈다. 선사시대의 타락하지 않은 사람들은 원시인들과 같이 개인성에 대한 인식이 덜 발달했으리라 추정할 수 있다....more 미내사소식지_2024_05.pdf
2024年 3月: 초공간적 자아의 본질에 관해 고대 문헌이 들려주는 이야기
가장 위대한 베다 문헌 중 하나인 《찬도그야 우파니샤드》에 실린 다음 이야기는 초공간적 자아의 본질을 정말 아름답게 묘사합니다. (저자 주)...수천 년 전 위대한 현자 우달라카 아루니는 열두 살 된 아들 스베타케투를 위대한 구루guru에게 보내 궁극적 실재에 대해 스베타케투는 10여 년 동안 스승 밑에서 공부하며 베다를 모두 외웠습니다. 그가 집으로 돌아왔을 때 아버지는 아들이 마치 배워야 할 것을 모두 배운 양 행동한다는 것을 알아차렸습니다. 그래서 아들에게 질문을 던지기로 했습니다.“나의 박식한 아들아, 들을 수 없지만 들을 수 있게 하고, 볼 수 없지만 볼 수 있게 하고, 알 수 없지만 알 수 있게 하고, 상상할 수 없지만 상상할 수 있게 하는 그 무엇이 무엇이냐?”스베타케투는 당황한 나머지 말이 없었습니다. 아버지가 말했습니다.“점토 조각 하나를 알면 점토로 만들어진 모든 사물을 알 수 있다. 금 한 알갱이를 알면 금으로 된 모든 사물을 알 수 있다. 금으로 만든 한 조각의 보석과 다른 보석의 차이는 단지 그 이름과 형태뿐이란다. 실제로 금으로 만든 모든 보석은 금일 뿐이고, 점토로 만든 모든 항아리는 점토일 뿐이지. 아들아, 하나를 앎으로써 모든 것을 알 수 있는데, 바로 그 하나가 무엇인지 말해 줄 수 있겠느냐?”스베타케투가 대답했습니다.“아, 스승님은 제게 그 지식은 가르쳐 주지 않으셨습니다. 아버지께서 알려주시겠습니까?”우달라카가 말했습니다.“좋다. 내가 말해주마. 온 우주는 하나의 실재이며, 그 실재는 순수한 의식이다. 순수한 의식은 절대적인 존재다. 그것은 두 번째 것이 나타나지 않는 유일한 존재다. 태초에 그 유일한 존재가 스스로 말했다. ‘나는 수많은 것으로 분화해 모든 보는 자와 모든 보이는 풍경이 되리라.’ 그 유일한 존재는 수많은 것 속으로 들어가서 각자의 자아가 되었다. 존재하는 모든 것은 그 유일한 존재이며, 그 유일한 존재는 존재하는 모든 것의 미묘한 본질이란다. 스베타케투야, 네가 바로 그것이다.이와 같은 방식으로 꿀벌은 수많은 꽃의 화밀(꽃이나 잎의 특수한 샘에서 분비되는 달콤한 물질로, 벌이 채취하기 전의 꿀을 의미)로 꿀을 만들지만, 일단 꿀이 만들어지면 화밀은 ‘나는 이 꽃에서 왔다’, 또는 ‘나는 저 꽃에서 왔다’라고 말할 수 없다. 마찬가지로 네가 초공간적 자아와 합해질 때 너는 존재하는 모든 것의 자아와 하나가 된단다. 이것이 모든 것의 진정한 자아다. 그리고 스베타케투야, 네가 바로 그것이다.”스베타케투가 말했습니다.“아버지, 저를 더 깨우쳐 주세요.”우달라카는 잠시 쉬었다 말을 이었습니다....more 미내사소식지 2024-03.pdf
2024年 1月: 홀로스Holos, 전체성에서 나온 성스러움
영성은 전체적인 것, 즉 삶에 대한 완전히 통합적인 접근법과 관련이 있다. 이것은 ‘영적인 것’이 그리스어 ‘Holos’, 즉 ‘전체성’에서 나온 ‘성스러움The Holy’과 관련이 있다는 역사적 사실과 일치한다. 따라서 ‘영적인 것’은 단순히 인간 존재의 여러 요소 중 하나라기보다 ‘전체로서의 삶’이라는 통합의 요소로서 이해되는 게 바람직하다. (저자 주)...오늘날 ‘영성’은 어떻게 정의될까? 답은 간단하지 않다. 이 단어가 다양한 맥락에서 쓰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영성’을 다루는 현대 문헌에는 다음 내용이 포함된다. 영성은 전체적인 것, 즉 삶에 대한 완전히 통합적인 접근법과 관련이 있다. 이것은 ‘영적인 것’이 그리스어 ‘Holos’, 즉 ‘전체성’에서 나온 ‘성스러움The Holy’과 관련이 있다는 역사적 사실과 일치한다. 따라서 ‘영적인 것’은 단순히 인간 존재의 여러 요소 중 하나라기보다 ‘전체로서의 삶’이라는 통합의 요소로서 이해되는 게 바람직하다. 영성은 또한 ‘신성함The Sacred’의 추구와 관련된 것으로 이해된다. 이것은 신에 대한 믿음을 포함해 인간 존재의 신성함, 심연 또는 우주의 무한한 신비까지도 가리킨다.나아가 영성은 전통적인 종교적·사회적 권위의 쇠퇴에 대한 대응으로서 삶의 목적과 의미에 대한 탐색을 포함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삶의 의미와 결합함으로써 현대의 영성은 정체성과 인격에 대한 이해까지도 암시한다. 한 가지 흥미로운 사례는 영국 교육표준국OFSTED의 중학교용 문서에 나온 ‘영적 발달’ 개념이다. 여기서 영성은 인간 생명의 비물질적인 요소의 발달을 의미한다. ‘삶’은 생물학 그 이상이다. 영성은 또한 ‘번영함Thriving’, 즉 번영한다는 게 무슨 뜻이며 어떻게 번영할 수 있는지의 문제와 연결되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영성에 대한 현대의 정의는 도구화된 삶의 태도와는 대조되는, 궁극적인 가치에 대한 감각과 관련이 있다. 이는 성찰 없는 삶이 아닌 자기성찰적 실존을 뜻한다.영성에 대한 이러한 현대의 접근법은 두 가지 중요한 질문을 제기한다.....more 미내사소식지 2024-01.pdf
힘들 땐힘들 땐, 힘든 마음을 구름과 함께 떠내려 보내세요 그리고 텅 빈 파란 하늘에 머물러보세요 그곳에는 내일도 없고 기다림도 없지만 ‘지금 괜찮음’이 있습니다.- 초현 - · 권두언: 힘들 땐 … - 초현 -· 무연 님과의 대담 '깨어있기'가 깨어있게 한다 55· 진심직설 45회-월인越因· 홀로스 공동체 소식· 월인의 깨어있기 유튜브 강의 · 감각차단탱크 사용법· 강의·도서 구입 안내 오인회소식지 151호 2024-04.pdf
경계에 서서- 오인회 소식지 150호
경계에 서서어느 날 문득 경계를 섰다.그곳은 무서운 암흑의 세상이었다. 그곳에 들어가면 내가 죽고 사라질 것 같았다. 그러나 그 순간 난 이미 그곳에 들어가 있었다. 그리고 난 빛이 되었다.. - 초현 - · 권두언: 경계에 서서 … - 초현 -· 무연 님과의 대담 '깨어있기'가 깨어있게 한다 54· 진심직설 44회-월인越因· 홀로스 공동체 소식· 월인의 깨어있기 유튜브 강의 안내· 강의·도서 구입 안내 오인회소식지 150호 2024-03.pdf
자유인自流人 - 오인회 소식지 149호
자유인自流人길을 찾는 자에게는 삶이 풀어야 할 숙제지만, 자유인自流人에게는 걷고 있는 것이 길이며 삶이다- 초현 - · 권두언: 스스로 비춰주는 삶 … - 초현 -· 무연 님과의 대담 '깨어있기'가 깨어있게 한다 53· 진심직설 43회-월인越因· 홀로스 공동체 소식· 월인의 깨어있기 유튜브 강의 안내· 강의·도서 구입 안내 오인회소식지 149호 2024-02.pdf